오브젝트1을 선택하면 이동 확대/축소 회전을 할 수 있는데
위의 ' 확대/축소 시 굵기 변경에 체크를 하면 확대 축소때에
선 굵기가 맞춰 바꾸어 져요.
확대 축소시 선 굵기가 변하는게 싫으면 꺼 두세요.
보통 꺼 두고 작업을 해요.
오브젝트2 만들기
오브젝트는 제어점 이동 확대/축소 회전을 할 수있고
오브젝트2 만들어서
자유변형으로 변형 방법을 바꾸어 줘요.
그러면 보통 Ctrl + T 처럼 자유 변형을 할 수 있어요.
단축키 설정으로 들어가서
도구 / 조작 / 오브젝트 1 ,오브젝트2 2 로 설정 해요.

이제 설명을 해볼께요. 오브제트 선택에 대해
작업을 상상 해 볼께요.
1. 오브젝트1 - 확대/축소 회전 이 선택
펜으로 그림을 그리다
올가미툴로 그림을 선택하고 가급적 올가미
안으로 오브젝트가 들어오게 선택하고
선택 영역에 포한되는 벡터 선택 Shift + W 를 누르면 바로
오브젝트1 제어점 이동 , 확대/축소 회전 이 선택 되고
2. 오브젝트2 - 자유변형 선택
펜으로 그림을 그리다
W로 올가미로 오브젝트를 그려 선태하고
가급적 올가미 안에 오브젝트가 들어오게 선택하고
오브젝트2 단축키 2번을 선택하고
Shift + W 를 누르면
자유변형이 선택 되요.
1번 2번 방법이 왜 다르게 쓰느냐 하면
1번 선택은 흔히 쓰는 오브젝트 선택 방법이고
2번은 점 이동이 아닌 떨어진 사이를 점이동 없이
이어 주고 싶을 때 자유 변형을 써서
바로 이어 줘요.
점으로 이동해서 해도 되지만 쓰는 사람의
차이라고 봐요.

중요한 팁 하나
오브젝트를 바로 선택하면 되지 않냐
그런데 왜 굳이 올가미로 선택후에 Shift + W :
선택 영역에 포한되는 벡터 선택를 써서
선택을 할까요
이유는 오브젝트 선택은 벡터를 하나 하나 눌러서
선택 해줘야 하지만
올가미를 선택 한다면 작업 할때 직관적으로 오브젝트를
선택 할 수 있다는 장점.
왔다 갔다 하지 않고 바로 선택 하고 싶은 걸 선택 할 수 있다.
작업 시간에 효율이 생겨요.
그리고 확대축소 오브젝트1 선택과 자유변형 오브젝트 2
선택에서 다른 점이
확대축소 오브젝트1 선택은 올가미 선택후 바로
Shift + W :선택 영역에 포한되는 벡터 선택 하면
확대축소 오브젝트1 선택이
되는 반면에
올가미 선택후 단축키 2 자유변형 오브젝트2를
한번 선택을 하고 Shift + W : 선택 영역에 포한되는 벡터 선택
을 해야지 되요.
자유변형 오브젝트2는 한 단계를 지나야 해요.
조금 복잡한데 익숙해 지면 작업 효율에
좋아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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